2차 대전 말기에 미국은 군사 도시뿐 아니라 독일의 군용 물자를 생산하는 여러 도시를 폭격했다. 어떻게 이 많은 그림들이 폭격에 파손되지 않고 남아있었는지, 그림을 보관한 사람들이 고마울 따름이다. |
1. 수태 고지 (Annunciation, Die Verkündigung an Maria) |
Piero del Pollaiuolo, (연대 미상). 마리아는 집에서 있다가 뜻밖에 가브리엘을 만났다. 이 그림에는 궁전에서 가브리엘을 기다리고 있었던 듯한 느낌이다.
Gaudenzio Ferrari (1512-13년 경). 가브리엘의 날개가 보인다. 어떻게 붉은 옷을 그 위에 걸쳤는지, 옷이 거추장스러워 보인다.
작가 미상, 1520년. 마리아는 자기 집이 아니라 회당의 한 귀퉁이에 앉아서 가브리엘을 맞이한다. 그것도 대낮에. 가브리엘과 마리아는 샌달도 신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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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엘리사벳의 집 방문 (Visitation) |
바톨로미오 라멩기 (Bartolomeo Ramenghi or Bagnacavallo) 작품, 왼쪽에 서 있는 사람은 스가랴. 왼쪽 여인은 하녀인지도 모른다.
프란체스코 과리노 (Francesco Guarino), 1640-45년 경. 엎어지려 하는 엘리자벳의 자세가 부자연스럽다. 마리아는 나사렛에서부터 예루살렘 근처에 사는 엘리자벳을 보러 갔으니 (누가 복음 1장), 임신한 몸이므로 아마도 나귀를 타고 갔을 것이다. 신약에는 마리아가 혼자 간 것처럼 적혀 있다. 왼쪽에 있는 남자는 요셉일지도 모른다. 바른 쪽에 환영하는 사람은 스가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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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요셉의 꿈 |
프란체스코 카이로(Francesco Cairo) 작품, 1632년 경. 요셉이 너무 나이들어 보인다. 왼쪽에는 꿈의 내용, 마리아가 아기를 돌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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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예수의 탄생 |
프라 필립포 리피 (Fra Filippo Lippi), 1459년 경. 숲에서 아기 예수 찬미 (Die Anbetung im Walde), 1459년. 왼쪽의 소년은 세례자 요한. 그 뒤에 있는 사람은 성자 번하트. 왜 숲을 배경으로 삼았는지 설명이 없다.
태어난 그리스도 (Die Geburt Christi), 막대부르크의 대가 (Magdeburger Meister), 1400년 경. 마굿간이 뒤에 보인다. 요셉의 손가락이 너무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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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현자의 방문 |
임금들의 찬미 (Die Anbetung der Konige), 막대부르크 대가, 1400 년 경. 박사들의 목이 자연스럽지 않다.
임금들의 찬미 (Die Anbetung der Konige), 도메니코 베네찌아노 (Domenico Veneziano) 작품, 1439-41년. 현자가 너무 늙었다.
Antonio Vivarini with Giovanni d’Alemagna. 임금들의 찬미 (Die Anbetung der Konige), 1418-20년 경. 임금들이 찾아 왔다는 것은 와전된 것. 정치하느라 바쁠 터인데. 구도가 너무 복잡하다.
프로스페로 폰타나(Prospero Fontana) 작품, 임금들의 찬미 (Die Anbetung der Konige), 1548-50년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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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들의 찬미 (Die Anbetung der Konige), 무명, 1508-10년 경. 3부화(triptych)의 구조를 보여준다. 가운데 그림이 주제이고 박사 2명이 보인다. 바른 쪽에 박사가 하나 더 있다. 왼쪽은 아마도 요셉인 듯.
티시(Benvenuto Tisi) 작품, 임금들의 찬미 (Die Anbetung der Konige), 1508-10년 경. 요셉이 늙어 보인다.
무명 대가(Meister der Darmstadter Passion)의 작품, 임금들의 찬미 (Die Anbetung der Konige), 1440-60 년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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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목자들에게 통지함 |
Willem van Nieuulandt 작품, 목자들에게 발표(Die Verkundigung an die Hirten), 1607년. 천사가 목자들에게 예수의 탄생을 알렸다는 이야기 (누가 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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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목자들의 찬미 |
아스페르티니(Amico Aspertini) 작품, 목자들의 찬미 (Die Anbetung der Hirten), 1496년 경.
블록란트 (Anthonis Blocklandt) 작품, 1580년 경. 한 목자가 아기의 발을 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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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성전에 신고함 |
Lorenzo Costa 작품, Die Darstellung Christi in Tempel, 1485년 경. 아름다운 그림이다. 마리아 뒤에는 요셉, 사제 왼쪽에 있는 사람들은 아마도 성전에서 예수를 보려고 기다리던 시므온과 안나인 듯. 바른 쪽 여자는 누구일까?
안드레아 만테냐(Andrea Mantegna) 작품, Die Darstellung Christi im Tempel, 1465-66년. 요셉이 너무 나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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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할례 |
시그마링겐의 대가 (Meister von Sigmaringen) 작품, 할례 (Die Beschneidung Christi), 1505년, 보기 드문 그림이다. 요셉과 마리아가 모두 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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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에집트 여행 |
요아킴 파테니어(Joachim Patenier) 작품, 에집트로 피난 도중의 휴식. 1520 년 경. 요셉이 안 보인다. 황급히 개나리 봇짐 하나 들고 베들레헴을 떠난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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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에집트에서 돌아오기 |
야콥 조르댄스(Jacob Jordaens), 에집트에서 성자 가족의 귀향 (Die Ruckkehr der Heiligen Familie aus Agypten), 고향으로 돌아오는 세 사람. 아기 예수는 이제 서너 살이 되어 보인다. 요셉은 건장한 남편이다.
Cornelis Massys 작품, Die Ankunft der Heiligen Familie in Bethlehem, 1543년, 헤롯이 죽고 그 아들 아켈라우스가 이 지역을 다스리므로 베들레헴에 오래 머물지는 않고 나사렛으로 갔다.
최은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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