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코바의 구경거리

붉은 광장과 크렘린, 트레챠코프 미술관 외에도 모스코바에는 대도시답게 구경할 것이 많다.

이 도시는 모스크바 강변에 세워진 도시라 이름을 모스크바라고 지었다. 서기 5세기경에 슬라브 족이 여기에 정착하기 시작했고, 이들은 서기 988년에 비잔틴 제국으로부터 기독교를 전해 받았다. 몽고족이 이 도시를 여러 번 침공하였으므로 이들 속에는 몽고족의 피가 얼마큼 흐른다. 이반 3세가 여러 부족을 통합하여 온 러시아의 통치자임을 선언했고, 그 아들 폭군 이반 (Ivan the Terrible)이 처음으로 짜(tsar/caesar)의 호칭을 사용하였다. 표트르 대제가 1721년에 수도를 상트 페테르부르그로 옮겼다.

1812년 8월에 나폴레온이 45만의 대군을 이끌고 진격하여 9월 14일에 모스코바에 들어갔으나 기대에 어긋나게 아무도 그를 영접하지는 않았다. 초토 작전과 게릴자 작전에 밀려 프랑스 군대는 10월 중순부터 후퇴하기 시작했고, 대부분 굶어 죽거나 포로가 되었다. 2만 2천이 겨우 돌아 갔다고 한다. 11월에 본국에서 쿠데타가 있다는 소문을 듣고 나폴레온은 자기 군대를 남에게 맡기고 프랑스로 돌아갔다. 히틀러는 역사 공부를 하지 않았던 듯. 그 댓가는 누가 치렀는가?

1917년에 볼쉐빅 혁명으로 사회주의 국가가 되었고, 소련이 1991년에 붕괴한 뒤에도 러시아는 지상에서 가장 영토가 크고 자원이 많은 나라이다.
 

1. 모스코바 강변의 경치

정부가 세운 아파트. 요즘은 인기가 떨어져 모스코바 시민들은 더 좋은 곳으로 이사갔다고. 모두가 경제 발전의 탓.


강을 따라 내려가면서 보는 크렘린의 종각. 모스코바 강은 크렘린 옆을 지나간다.


강변에 세운 표트르 대제 조각상


러시아의 우주 셔틀, 꼭 한 번만 날랐다. 국가의 위신보다는 경제가 더 급했던 듯.


이런 배를 타고 모스코바 강을 따라 구경할 수 있다.
 

2. 노보데비치 수녀원 (Novodevich Convent)

수녀원을 들어서면, 봄이라서 꽃밭에 튜립이 가득 피었다. 꽃을 사랑하는 사람은 나쁜 사람이 아닐 것이다.


스몰렌스크 성당. 안에는 많은 이콘이 있다고 한다.


프로포로코프 예배당 (Prokhorov chapel)
 

3. 모스크바의 명소

책방. 이름 있는 서점에는 독자들이 작가를 직접 만날 수 있다. 그래야 책이 잘 팔리겠지.


악명 높았던 KGB. 지금도 이 사무소에 있는 사람들은 나라를 위하여 열심히 일을 하겠지.


KGB의 상징.


호화 아파트


고급 샤핑 몰


Дyма(duma, 두마) 또는 Госдyма(고스두마, 정식 이름은 더 길다)는 러시아 국회, 즉 하원이다.
마네게 광장 옆에 있다. 연방회의(Совет Федерации, 소벳 페데라치이)가 상원이다. 1993년에 보리스 옐친의 개혁으로 미국처럼 상원 하원으로 나누어진 듯하다. 우수한 시스템은 우수한 나라를 만든다.


소극장


발쇼이 (대극장)


작은 공원


주르니 골고루코무(Jurny Golgorukomu), 800년 전에 모스코바 도시를 세운 사람


수퍼마켓


밤에 보는 크렘린 궁전


구세주 성당(Cathedral of the Christ the Savior), 공산당이 부순 이 교회를 고르파초프가 다시 지었다.


푸쉬킨 박물관(Pushkin Museum)


푸쉬킨 제2관 (인상주의파 그림이 많으나 사진은 찍을 수 없다.)
 

4. 모스크바 시내 구경





시민이 즐겨 거니는 거리, 강남의 상가 비슷한 거리.




크렘린 앞 상가


마네게 광장
 

5. 모스크바의 외래 상업

스트라야 울리짜 (Staraya Street)


БyPГEP KИHГ = Burger King (러시아 알파벳은 이렇게 배운다)


планета Суши = planet sushi


BEHДи’C = Vendi’s = Wendy’s


KOФE Xayз = Kofe Haus = Coffee House


여기서 한잔 마시고…
Лeto (Leto = summer) AЙC (Ais = Ice) ДPAЙB (DRAIV = Drive).


My My = Mu Mu = Moo Moo (음메 음메)

6. 콜로멘스코예의 승천 교회
콜로멘스코예는 모스크바 남쪽 지역인데, 1960년에 모스크바에 부속되었다. 거기 있는 승천교회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다.


마을에 들어가면 사방에 튜립이 많이 피어 있다.


승천 교회 (ascension church)


교회 안에 사제와 평신도 사이를 가르는 막에 이렇게 이콘들이 많이 있다.



이 교회의 건축법이 특이하여 다른 교회들의 효시가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세계 유산이라고.


마을의 다른 교회


성모 카잔 이콘 교회 (Church of the Kazan Mother of God Icon, Kolomenskoye)

Tagged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