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의 탄생과 어린 시절, 필라델피아 미술관

필라델피아 미술관에는 미국의 다른 미술관들과 달리, 유럽 사람들, 주로 이타리아인이 그린 오래된 성화가 많다.


필라델피아 미술관.

 

1. 수태 고지


Zanobi Strozzi (1453 년 경), 플로렌스에서 활약하던 화가이다. 천사의 날개가 다채롭다.



Diego Perez (멕시코), 1720년 경. 요셉이 앉아서 잠에 빠져 있다. 침대에 눕는 것보다 더 좋은 구도이다.

 

2. 예수의 탄생
 



무명 화가의 작품, The Nativity and the Adoration of the Magi (1290-1300년 경). 세 현자, 마리아, 아기 예수, 천사들의 얼굴이 검은 것은 세월의 도료의 색깔을 변질시킨 때문인 듯하다.



Workshop of Joachim Patinir, 에집트로 피난 중의 휴식. 요셉이 개나리 봇짐을 지고 마리아와 어린 아기를 데리고 (아마도 알렉산드리아로) 여행 가는 중에 휴식을 취한다. 요셉은 물을 길어 오고, 들에는 타고 온 나귀가 풀을 뜯으며 쉬고 있다.



Pacecco de Rosa, 어린이들의 대학살. 1640년 경. 한발 늦은 헤롯의 병사들이 베들레헴에서 몇 십명의 아기들을 죽이는 장면.

3. 성모와 아기
 



Lorenzo Costa, 1490년 경. 벨리니(Giovanni Bellini)의 작품을 본딴 것.



Hugo van der Goes의 작품으로 추정. 1470년 경. 아기가 마리아의 젖통을 주무르는 그림이 유행했다고.



Defendente Ferrari 작품, 1520년대, 알렉산드리아의 카타리나는 막센시우스(Maxentius)가 못 박힌 바퀴로 죽이려 했으나 천사가 바퀴를 부수었다고 한다. 결국 황제는 이 여인을 목을 베어 죽였다고 한다.



Andrea Previtali, 1521년 이후. 제롬(St. Jerome or Hieronymus, c347-420)은 5세기에 성경을 라틴어로 번역한 사람. 이 성경을 Vulgate라고 한다.

 

4. 성가정 (Holy Family)
 



Bonifacio de’ Pitati, 1530년 경. 성가정 그림들은 대체로 헤롯왕이 죽은 뒤에 마리아와 요셉이 에집트에서 돌아와서 나사렛에 정착하고, 예수가 아기 시절을 지나고 몇 살 먹은 소년으로서 자라는, 안정된 시기를 그린 그림이다. 이 세 사람은 꼭 들어가지만, 때때로 다른 성자나 어린 세례자 요한을 넣기도 한다.

 

5. 어머니에게 작별 인사
 



Paris Bordone, 1530년 경. 이 그림은 신약에 근거가 없는 주제를 그렸다. 예수가 공생활을 시작하기 전에, 아마도 어머니께 작별 인사를 드렸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그린 것이다. 아버지 요셉 이야기는 나오지 않는데, 아마도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일 것이고, 동생들과 함께 목수로 일하여 어머니의 생계를 마련해 놓은 뒤에 공생활을 시작했을 것이다.

이 그림에는 두 사람이 화려한 옷을 입었으나, 이렇게 물감 드린 옷은 당시에 목수가 번 돈으로 손에 넣기가 어려웠을 것이다. 화가의 자유로 양해해야 되겠다.

최은관

 

 
Tagged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