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파 그림, 필라델피아 미술관

필라델피아 미술관은 미국의 여러 미술관 중에서 인상파 화가들의 그림을 상당히 소장하고 있다.

인상파는 19세기에 파리를 중심으로 시작되었고, 기존 화가들의 반대가 심했는데도 독립된 전시를 하고 세를 길렀다. 종전의 화가들은 붓 자국이 거의 눈에 뜨이지 않게 색깔을 섞고 조화시킨 데 반하여, 인상파 화가들의 붓질(brush strokes)은 짧고 섞이지 않은 원색을 많이 써서, 생동감이 훨씬 더하다.

모네(Claude Monet), 르느와 (Pierre-Auguste Renoir), 마네 (Edouard Manet), 시슬리 (Alfred Sisley), 피사로 (Camille Pissarro), 카싸 (Mary Cassatt), 시냐크 (Paul Signac), 모리소(Berthe Morisot), 스라 (Georges Seurat), (Edgar Degas)등이 이 시대에 주로 활약한 화가들이다.

1. 모네 (Claude Monet)


상 마틴 섬의 길 (Path on the Island of Saint Martin, Vetheuil). 1881년. 이 그림을 보면, 자연이 살아 있는 느낌이다. 가꾸지도 않은 들에 꽃이 잔뜩 피었다. 어느 성자의 말씀대로, 솔로몬의 영화가 이 아름다움과 비교가 되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이 모네를 좋아하는 이유를 알 것 같다.



해질녘의 바다 (Marine View with a Sunset). 1875년. 저무는 해의 빛이 하늘과 바다와 풀잎에도 반사되어 보인다. 평화로운 나날을 보여준다.



소나무 아래서, 저녁 광경(Under the Pines, Evening), 1888년, 저무는 해의 빛이 소나무 줄기에 반사되어 보인다.



포플라, 1891년. 한국의 시골에도 이런 곳이 아직 있겠지.

 

2. 피사로 (Camille Pissarro)


디에프로 가는 철로 (Railroad to Dieppe). 1886년, 봄의 농촌에 기차가 지나간다. 산업 혁명이 유럽을 휩쓸 당시에 공장이 생기고 철로가 놓인 것을 보여준다.

Avenue de l’Opera: Morning Sunshine. 1898 년. 산업 혁명이 끝나고 시민들이 오페라를 즐길 여유가 생겼다.

 

3. Alfred Sisley


Landscape (Spring at Bougival), 1873 년. 이른 봄날에 오솔길을 누군가 걷는다

.

Mooring Lines, the Effect of Snow at Saint-Cloud. 강가에 아직 눈이 덮여 있는데 배가 정박하고 있다. 작가가 떨면서 이 그림을 그린 것 같다.



The Canal at Saint-Mammes, 1885년. 이런 시골에 여름이면 놀러 갈 집이 있으면 좋겠다.

 

4. Peter Severin Krøyer


주막집 내부. 1886년. 어부들이 점심(또는 저녁) 시간에 일을 마치고 주막집에서 한 잔 걸친다.

 

5. Paul Cezanne


세잔느의 정물.



Bathers. 1906년. 어째서 세잔느의 그림이 인기가 있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6. Paul Gaugin


Sacred Mountain (Parahi Te Marae), 1892년. 고갱이 어느 섬에 가서 원주민의 성전을 그린 것 (Here is the Temple). 그러나 원주민은 큰 건물을 지을 자원이 없으므로, 성전이라기 보다, 울타리로 막아놓은 성스러운 구역이라 하겠다. 산 밑, 노란 들 위에 원주민들이 사람을 잡아 바치던 곳과 석상이 보인다.

 

7. 르느와 (Pierre-Auguste Renoir)
 



Two Girls, 1892년.



목욕하는 여인들 (The Large Bathers)



Portrait of Madame Renoir, 1885년 경. 자기 아내의 초상화를 그리는 화가는 그리 많지 않다.

8. Berthe Morisot
 



Young Girl with Basket, 1892 년.

 

9. 루트렉(Henri de Toulouse-Lautrec)
 



At the Moulin Rouge: The Dance, 1890년. 무슨 흥미 있는 것이 없는가 구경하려고 모인 군중 앞에서 가르치는 뼈없는 사람 (Boneless Man)과 따라서 연습하는 여인을 잘 보여 준다. 이 그림은 Moulin Rouge에 걸려 있었다고.

 

10. Pierre Bonnard


Woman in a White Hat, 1908년 경. 루트렉 밑에서 그림을 배웠다. 보나드는 이 그림에서 자기 아내를 그렸다. 그의 어떤 그림은 8백만 유로가 넘게 공매되었다.

 

11. 다른 화가들의 작품
 



Jean-Francois Millet, Bird’s Nesters, 프랑스의 농부들이 등불을 밝히고 나무에 앉은 야생 비둘기를 때려 잡는 모습을 그렸다.



Edgar Degas, The Ballet Class, 1880년 경.



Rockwell Kent (미국인), 우주에 축배를 (To the Universe), 1918년.



Arnold Bocklin (스위스) 1871년, Nymph and Satyr. 붓 자국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인상파에 동조하지 않는 화가)



Thomas Couture (프랑스), 가시밭 길(The Thorny Path), 1873년. 당시의 (지금도 그렇겠지만) 프랑스의 퇴폐적 사회를 풍자한 그림이다. 마차에서 창부가 말 대신에 네 남자를 모는 장면. 노인은 퇴폐한 생활로 살이 처져 있고, 그 뒤에 젊은 서정 시인이 짐을 끈다. 군인은 자책을 하며, 젊은 학생은 삶의 현실을 모르고 글만 쓴다. 뒤에 앉아 있는 할머니는 창부의 미래상.

최은관

 

 
Tagged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