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티칸의 라파엘 방 (Raphael Rooms, Vatican Museum)

라파엘 방은 바티칸 궁전에 라파엘의 벽화들이 있는 방이다.

콘스탄틴 방, 헬리오도루스 방, 세냐투라 방, 그리고 보르고 화재의 방으로 나누어져 있다.

1. 콘스탄틴 방 (Constantine Room)

 

서쪽 벽, 콘스탄틴의 세례

밀비안 다리의 전투

콘스탄틴이 로마를 교황에 바친다.

 

첫째 그림은 밀비안 다리에서 콘스탄틴의 군대가 막센시우스의 군대를 격파하는 장면. 다음 그림에는 콘스탄틴 대제가 교황 실베스터에게 로마 및 로마 제국의 서부에 대한 통치권을 주었다고 서민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제작한 그림이다. 물론 그런 일은 없었으나, 로마 교회는 교회의 권력을 증대하기 위하여 그랬다고 주장했다.

  콘스탄틴은 전투 이전에 그가 이기는 환상을 보았다고 주장했다.

2. 헬리오도루스 방
동쪽 벽. 헬리오도루스가 성전 금고를 털려고 하지만, 사제가 기도한 덕분으로가 쫓겨난다.

서쪽 벽. 교황 레오와 아틸라의 회담

 

북쪽 벽. 천사가 감옥에 들어와서 쿨쿨 자는 베드로를 깨운다.

 

3. 세나튜라 방 (Room of Segnatura)
교황의 공식 문서가 여기서 사인을 받았다. 그래서 사인을 하는 방이라고 이름지었다.

동쪽 벽, 아테네 학교의 모습. 여기에 나오는 인물은 다음과 같다.

1 제노, 2 에피큐로스, 3 ?, 4 보에티우스? 5 아베로스, 6 피타고라스, 7 알키비아데스? 8 안티스테네스, 9 라파엘, 10 에이스키네스? 11. 파르메니데스, 12 소크라테스, 13 헤라클리투스, 14. 플라토, 15 아리스토텔레스, 16 디오게네스, 17 플로티누스, 18 유클리드, 19 스트라보? 20 프톨레미, 21 프로토게네스. (위키)

서쪽 벽. 성만찬의 논란(Disputation of the Holy Sacrament)

남쪽 벽. 주요한 신학적 미덕

북쪽 벽. 파르나수스 (Parnassus) 산은 아폴로가 사는 곳. 칠현금을 뜯고 있다.

 

천장의 그림

4. 보르고의 불 방
  남쪽 벽, 보르고의 불

 

  서쪽 벽, 샬러마뉴 대제의 대관식

  북쪽 벽, 레오 3세의 선서

동쪽 벽, 오스티아 전투

로마에 보르고라는 지역에서 불이 났는데 교황이 기도하여 불이 꺼졌다고 한다.

최은관

 
Tagged 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