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블랴나와 블레드 호수 구경 (slo)

 

루블랴나는 슬로베니아의 수도이다. 기원전 1세기에 로마인들이 에모나(Emona)라는 이곳에 있는 언덕에 성곽을 쌓았고 당시에 인구가 5-6천 명이나 되었다고 한다. 이름은 이 도시를 통해서 흐르는 류블랴니짜라는 강에서 유래하였고, 이 강 이름 자체는 류보비드(슬라브어로 사랑스럽게 생긴 남자)라는 애칭에서 파생된 것.

훈족(Attila the Hun)의 침공을 받아 도시는 파괴되었고, 슬라브 족속이 6세기에 이주하여 이 지역에 살았다. 2차 대전 이후에는 유고슬라비아의 일부가 되어 슬로베니아 사회주의 공화국이 되었고, 1991년에 독립을 찾았다.

나라 전체가 이탈리아 동북쪽의 도시 베니스(Venice) 동쪽에 자리 잡았고, 아드리아 해(Adriatic Sea) 북쪽 해안에 겨우 숨통을 트일 만큼 바다를 면하고 있다. 인구는 2백만 정도 되고, 그 10분의 1은 류블랴나에 산다.

  1. 류블랴나(Ljubljana)
 프레셰렌(Preseren) 광장 앞의 교회. 이 광장이 류블랴나의 중심지.

 이 광장에 항상 사람들이 모여 있다. 동상은 詩人 프란체 프레셰렌. 그 시인은 짝사랑하던 율리아 프리미쯔의 모습이 보이는 창문을 바라본다. 변호사로 활약하면서 시를 쓰기 시작한다. 위에 있는 동상은 영감을 주는 詩神 뮤즈. 1846년에 원하던 변호사 회사를 차렸으나, 3년 후에 죽는다.

 

Triple Bridge. 중심지를 강이 지나간다. 짓다가 보니 다리가 세 개 생겼다. 강을 따라서 좋은 산책 길이 있다. 2007년부터 차량은 금지되고, 보행자만 광장과 이 길을 다닐 수 있다.

 강가를 따라서 상점들이 널려 있고, 빈 벽에는 낙서가 많다.

국립 도서관

이 건물에서 중앙 시장이 열린다. 류블랴니짜 강이 도시를 지나서 흐른다.
 Dragon Bridge에 있는 용의 동상
  2. 류블랴나 성

 

언덕 위에 자리 잡은 류블랴나 성.

 류블랴나 성 안의 뜰. 여기에 올라가려면 푸니쿨라(funicular)를 타야 한다.
 성에서 내려다 본 류블랴나 시.
 우르슬린 교회 (Ursuline Church of the Holy Trinity)
  3. 빈트가(Vintgar) 협곡

빈트가 협곡은 블레드 시 가까이 있고 1891년에 발견되어 개발되었다.

빈트가 이름은 독일어로 Weingarten(포도원)에서 유래한다고.

지나는 사람들이 돌을 쌓아 놓았다.
  4. 블레드 호수 (Lake Bled)
율리안 알프스 지역에 블레드 호수가 있다. 북쪽 호수가에는 블레드 성이 있다.
 유람선을 타고 블레드 섬에 들린 여행객들.

호수 안에 있는 블레드 섬. 이 섬에 작은 교회가 있다.

거대한 어항 같다.

 

어느 배를 탈꼬?

거대한 어항처럼 물이 맑은 이 호수에 배를 띠우고 며칠 놀다 가면 좋겠다.

알프스 산맥이 이탈리에서 슬로베니아까지 뻗는다. 이것을 율리안 알프스라고 한다.

  5. 블레드 성

작은 언덕 위에 있는 성이 있다.

블레드 성에서 내려다 보는 호수. 그림같이 아름답다.

 

성 안의 풍경

  6. 프레자마 성 (Predjama Castle)

서기 1274년에 아킬레아 대주교(그리스 정교)가 처음으로 이 성을 지었다.

전설에 따르면, 후일에 에라젬 루그(Erazem Lueger)가 합스부르크 제국 군대의 지휘자를 죽임으로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 프레데릭 3세의 노여움을 샀고, 그의 공격을 피하여 이곳에 피신했는데 결국 배신자 때문에 죽게 되었다.

7. 스코잔 동굴
 동굴의 지도
스코잔 동굴은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동굴의 끝 부분
  8. 포도주 맛보기
관광 안내자와 포도주 시음 상점 주인. 안내자가 여기로 여행자들을 데리고 간다
이것도 맛보고 저것도 맛보고.
로마 시대에 가정 집의 부엌에 있던 화로는 이처럼 바깥으로 튀어 나와 있다.
  9. 피란
근처의 리피카(Lipica)에는 종마 사육장이 있다.

피란은 슬로베니아의 서쪽 아드리아 해안에 자리 잡고 있는 도시.

피란(Piran)의 중심지. 베니스의 영향을 많이 받은 듯.

타르티니(Tartini) 광장

 정상으로 올라가면 이 교회가 보인다.

 

정상에서 내려다 본 피란 마을의 모습

 

해안가의 모습